역설계산업이란

현재 건설 및 플랜트 업계는 경기 침체로 인해 시설물 관리 및 운영에 대한 비용 절감 필요성이 절실하며, 신설보다 시설 수명 주기 연장을 선호하는 기업이 증가 추세입니다. 우리나라의 기반시설은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집중 건설되어 현재 노후화(25년 ~ 40년)로 유지관리 보수 및 설비 교체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으나 1세대 기술진 퇴진, 잦은 설계변경, 도면부재 등으로 시설 관리에 많은 어려움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신속하게 대응하고 경쟁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시설물 안전과 유지관리, 비용 절감을 목표로 첨단 기술을 접목한 산업안전 사전예방/사후대응/시설물 유지관리가 가능한 GIS 기반 3D 시설물 구축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본 내용에서는 시설물 운영, 증설, 이설, 보강, 보수, 복원사업, Revamping, 변위검토, 구조물 오류검토, 안전점검, 시공성 검토 등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했던 역설계(Reverse Engineering) 기술 및 활용 사례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역설계 개요

역설계(Reverse Engineering) 기술은 도면이 존재하지 않는 대상물의 형상정보를 획득한 후 이를 3D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3D Scanning을 통해 대상물의 정확한 형상을 공간상에 구현하여 Digital Data(디지털 데이터)로 구현하고 이를 통해 각종 자료를 얻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즉 정확한 측량을 통해 얻은 Point Cloud Data(점군 데이터)에서 실제 치수를 가지는 3D 모델을 재현하기 위하여 각종 데이터를 처리하고 정보를 얻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시설물 역설계는 노후 되거나 설계 데이터가 없는 시설물을 정밀 3D Scanning 기반으로 기존 시설물을 재생성하여 시설물 관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역설계 자동화 프로젝트는 2D 도면이 아닌 3D 기반의 모델링으로 프로세스를 구현함으로 관리자가 유지보수 또는 시설관리 측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적합한 결과물을 다양하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

역설계 분야